⌜글또 x Udemy 강의 후기⌟ 【한글자막】 DevOps 학습: 파이프라인 및 Docker를 이용한 Jenkins 와의 CI/CD
-
728x90
이번에 글또 9기에 참여 하먄서 Udemy로부터 강의 쿠폰을 받았다. 강의를 고를 수 있었는데 나는 당시 학교에서 배웠던 Jenkins 수업을 좀 더 고도화하고 싶어 파이프라인 및 Docker를 이용한 Jenkins 와의 CI/CD강의를 골랐다.
커리큘럼
내가 이 강의를 고른 이유가 강의 시간이다. Jenkins의 다양한 사용법을 4시간 40분이면 배울 수 있다. 물론 강의를 보며 실습하는것까지 합치면 더 많겠지만 대부분 강의의 러닝 타임이 짧다는 것은 Udemy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패스트 캠퍼스에서 근무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써 강의가 길면 솔직히 부담감으로 다가오는 경향이 있고 그때그때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듣는 경우도 있다.(그런 경우 설명이 이어지지 않아 충분한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
가장 좋았던 파이프라인 강의다. 사실 CI/CD를 위해서 젠킨스를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젠킨스 파이프라인을 간단한 실습으로 배우는게 마음에 들었다. '개발 -> 테스트 -> 도커로 말기 -> 배포'의 한 과정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실제 회사에서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가 아니면 힘들기에 더욱 더 좋았다.
강의 평
장점
- 앞서 말했듯이 러닝타임이 짧다.
- 실습하기 용이하다. 생각보다 기초부터 잘 설명해준다. 예를 들어 도커에 대해서 쌩노배인 사람을 위해서 도커에 대한 설명을 개념부터 해주신다.
- 젠킨스에 대한 왠만한 기능이 다 들어가 있다. 깃버킷, 빗버킷, 슬랙, 소나큐브 등 다양한 툴과의 연동을 잘 알려준다.
단점
- 알단 자료가 너무 오래됐다. 아래가 강의 자료인데 가장 최근 커밋이 2년 전이다. 그래서 실습을 진행하면서 오류가 나거나 막히는 부분을 내 힘으로 풀어가야 하는 점이 있다. 그래도 원래 Devops의 기본 소양은 삽질이기 때문에 개의치 않았지만 단점이라 할 수 있다.
- 영어 발음이 좋은 발음은 아니다. 물론 한글 자막이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강의다 보니 소리도 살짝 예민한데 각자 개인취향이 있겠지만 인도식 발음이 상당히 강해서 오래 들으면 피곤했다.
전체적으로 나는 만족한 강의였다! 강의도 짧기에 부담없이 들을 수 있지만 또 알차기 때문에 누군가 Jenkins 도입을 위해 강의나 래퍼런스를 찾고 있다면 고민없이 추천해줄 수 있는 강의다.